부산 부암, 도심복합사업 지구 지정…1400가구 주거단지로 탈바꿈

입력 2022-12-07 11:36   수정 2022-12-07 11:42


부산 부암이 비수도권에서 최초로 도심복합사업 지구로 지정됐다. 2028년엔 청년 공공주택을 포함해 도로·공원의 기반시설을 갖춘 1400가구 규모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.

국토교통부는 부산 부암3동 458-4 일원을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로 7일 지정했다. 도심복합사업은 도심 내 저층 주거지, 저개발 된 역세권 등을 공공 주도로 개발하는 사업이다. 각종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용적률을 완화해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일 수 있다.


부산 부암 지구는 동해선 부전역·2호선 부암역과 인접해있고 중앙고속도로·남해제2고속도로지선과 연계되는 도시고속도로의 교차점 부근에 있다. 그간 주민 자체적으로 재개발 사업을 추진했지만 백양산 아래 급경사지 탓에 사업성이 부족해 번번이 좌절됐다.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이후 노후화가 가속화됐다.

이 때문에 주민들이 민간 제안 통합 공개모집에 신청해 지난해 후보지로 선정됐고, 지방자치단체 협의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·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후보지로 선정된 후 약 1년 만에 도심복합사업 지구로 지정됐다.

부산 부암 지구는 배후의 백양산과 어우러지는 약 1400가구의 주거단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. 경사지형을 활용한 테라스 아파트를 도입할 예정이며 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도로·공원 등 기반시설도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.

도심복합사업을 통해 토지주에게는 재개발 조합원 분양권과 유사하게 할인된 가격의 신축 아파트로 현물보상한다. 그 이외에 약 700가구는 청년·서민을 위한 나눔형·선택형·일반형 등 공공주택으로 공급된다.

특히 부산 부암 지구의 경우 공기업 참여를 통해 부족한 사업성이 보완돼 원주민들은 민간 재개발 사업보다 약 30% 이상 낮은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를 공급받을 수 있다. 전용면적 59㎡의 경우 약 3억7000만원, 전용면적 84㎡의 경우 약 5억원으로 가구별 평균 분담금도 1억4000만원 수준으로 예상된다.

부산 부암까지 포함하면 현재 전국에 총 9개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가 있다. 박재순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“사업성이 열악해 민간 개발이 어려운 지방 노후 주거지 정비 활성화를 위해 공공의 역할이 중요하다”며 “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계획 등 청년·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김은정 기자 kej@hankyung.com
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